두통

두통

두통은 매우 흔한 질환입니다.

전인구의 90% 이상이 두통을 경험하며 여자의 68%, 남자의 64%가 1 년에 적어도 한 번 이상 두통 때문에 고통을 받고 있다고 보고되고 있습니다.
두통은 이렇게 매우 흔한 질병이며 감기 등 여러 다른 질환의 증상이기도 합니다.
혹시 뇌종양 등 다른 질환이 아닐까 등 두려움에 직면하기도 합니다. 대한통증학회에서는 두통에 대한 일반인들의 이해를 돕고자 합니다.

편두통은 두통의 왕?

편두통은 두통 중 가장 문제가 되므로 ‘두통의 왕’으로도 불리며 심한 경우 일상생활이 불가능하고 응급실을 찾는 경우도 있습니다. 자주 체하면서 머리가 아픈 경우가 많고, 유전적 경향이 매우 강하므로 부모나 형제 중 두통으로 고생을 한 사람이 많습니다. 흔히 ‘신경성 두통’으로 과소평가되기 쉬운데 편두통 환자의 대부분 은 신경을 많이 쓴 후에, 일이 힘들거나 피로하면 두통이 생깁니다. 젊은 여성에게 흔한데, 특히 생리와 연관되어 두통이 생기기도 하고 임신 중 흔히 두통이 감소됩니다.

두통의 특징

심박동처럼 욱신거리거나 후벼 파는 듯한 심한 두통. 두통기간 : 반나절 ~ 3일 지속 됨. 두통이 낫고 나면 언제 아팠느냐는 식으로 깨끗하여 아플 때와 안 아플 때가 확실히 구분됩니다. 두통 시 빛이나 시끄러운 소리 등이 싫고 움직이면 더 아프므로 어두운 방에 혼자 있고 싶어 합니다. 젊은 여성에게 흔한데, 특히 생리와 연관되어 두통이 생기기도 하고 임신 중 흔히 두통이 감소됩니다.

치료방법에는 어떤 것이 있습니까?

  • 말초 감각신경 블록, 별모양 신경절 블록
  • 유발요인 회피, 약물치료 (급성기치료와 예방적치료), 비약물치료(신경블록요법, 보톨리눈독소치료)
  • 복용중이던 약물중단, 심리적요인 및 스트레스인자 해결, 비약물치료(신경블록요법, 보톨리눔독소치료)

강원도 춘천시 중앙로 68

주차장 오시는길

협력병원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