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 내시경

위 내시경

위내시경

위내시경 검사는 내시경을 통해 식도, 위, 십이지장의 점막을 직접 눈으로 관찰하고 식도염, 위염, 위궤양, 십이지장궤양, 위암 등의 질환을 진단하는 검사입니다.
내시경 검사에서 이상이 발견되면 보다 정확한 진단을 위하여 즉시 조직검사, 헬리코박터균 진단을 위한 검사, NBI(협대역영상)등의 추가적인 검사를 하게 됩니다.
진단 이외에도 위내시경을 통하여 용종 제거, 이물질 제거, 지혈 등의 내시경적 치료를 시행할 수 있습니다.

정기적인 위내시경 검사가 꼭 필요한가요?

우리나라는 세계에서 위암 발생률이 가장 높은 나라 중 하나이며 국내 암 발생률 중 1위를 차지하고 있는 것도 위암입니다.
연령별로는 40대가 지나면서 급증하기 시작하여 70대에서 가장 많이 발생합니다.
그러나 검진에 대한 중요성이 알려지고 내시경 검진이 일반화되어 초기에 위암을 발견하는 경우가 많아져서 위암의 사망률은 점점 줄어들고 있습니다.
위암의 증상은 위염이나 위궤양 증상과 감별이 어려우며 증상이 없는 경우도 많습니다.
짜게 먹지 않거나 야채와 과일을 충분히 먹는 것이 위암을 예방한다는 고보고 있으나 이것만으로는 완전한 예방이 불가능합니다.
위암에 대한 유일한 대책은 정기적인 검사를 통해 조기에 위암을 발견하는 것 뿐입니다.
위암은 아주 초기에 발견하면 내시경 시술만으로도 치료가 가능하며 조기위암의 경우 수술을 받으면 90%이상 완치가 가능합니다.
한국인이라면 반드시 정기적인 위내시경검사가 필요합니다.

위내시경 시 발견되는 질병

- 위염

- 위암

위내시경 어디서 받아야 할까요?

위내시경을 통해 식도염, 위염, 위궤양, 십이지장궤양 등의 진단을 할 수 있으며 위 출혈이 있거나 용종이 있으면 그 즉시 치료를 시행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내시경 검사를 시행할 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위암을 발견하는 것이며, 특히 조기위암이나 추후에 암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있는 선종과 같은 전암병변을 발견하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내시경 검사를 하는 검사자의 전문성과 내시경의 성능이 매우 중요합니다.
내시경의 성능이 아무리 좋더라도 이상을 못 알아보는 검사자에게 내시경을 받거나 아무리 검사자의 경험이 많더라도 내시경의 해상도가 떨어져서 병변이 보이지 않는다면 아무런 소용이 없는 검사를 받으신 것입니다.
기왕 마음먹고 내시경을 받으신다면 검사를 시행하는 의사의 전문성과 내시경 기종에 대한 확인을 하신 후에 받으시는 것이 현명한 선택이라고 생각됩니다.

그랜드 연합내과

강원도 춘천시 중앙로 68

주차장 오시는길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