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면내시경

수면내시경

수면내시경이란?

위 내시경이나 대장내시경 검사 시에 느끼는 구역질, 이물감, 통증 등의 불편함을 줄이기 위하여 진정효과가 있는 약을 주사하여 일시적인 수면 상태로 검사를 하는 방법입니다.
수면 상태는 사용하는 약물에 따라 다르지만 보통 10~30분 정도 유지됩니다.
외부 자극에 대해서 반응을 할 수 있으므로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명칭인 수면내시경보다는 진정하 내시경이 보다 정확한 명칭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수면 위내시경의 장점은 무엇인가요?

수면 위내시경 검사는 진정제를 주입한 후 위내시경 검사를 하는 것으로 환자는 편안한 상태에서 고통없이 내시경검사를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구역질, 트림이 줄어들고 환자가 안정된 상태를 유지하여 시술자는 여유를 가질 수 있어서 보다 더 정확한 진단을 할 수가 있으며 환자의 움직임이나 구역질, 트림 등으로 발생할 수 있는 내시경에 의한 물리적인 손상도 줄일 수 있습니다.

수면 대장내시경의 장점은 무엇인가요?

대장은 잘 늘어나고 꼬이는 성질을 가지고 있으므로 내시경을 밀어 넣어 검사하는 것이 쉬운 일이 아닙니다.
숙련된 의사가 검사를 진행할 시에 장을 아코디언처럼 차곡차곡 접어가며 조심스럽게 내시경을 진행하므로 비 수면으로 진행하여도 대부분 통증이 심하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장이 유난히 길거나, 과거에 복부 수술을 받아 장 유착이 있을 경우, 심하게 마르거나 배가 나온 경우 등에서는 어쩔 수 없이 복통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이럴 경우 수면으로 검사를 시행하면 통증으로 인한 불편함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용종이 발견되어 용종제거술을 시행 할 경우 시술 시간이 길어질 수 있으므로 수면 대장내시경을 통해 보다 안정적인 시술을 진행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대장내시경 검사 시에는 가능하면 수면 대장내시경을 할 것을 권고해 드리고 있습니다.

수면 내시경이 위험한가요?

수면 내시경에 주로 사용하는 진정제는 미다졸람과 프로포폴입니다.
두가지 약제 모두 반감기가 매우 짧고 심각한 부작용을 일으키는 경우는 극히 드물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심각한 심장병이나 폐질환이 없을 경우 수면 내시경을 시행하는 데에는 문제가 없습니다.
80세 이상의 초고령 노인에게도 일반 내시경과 수면 내시경의 위험도의 차이가 없다는 연구 결과도 발표되었습니다.
종종 깊은 수면으로 인한 무호흡증이 발생하여 저산소증이 오는 경우가 발생하는데 산소포화도 모니터링을 통하여 이상이 발생하는 즉시 자극을 통해 잠을 깨우거나 산소투여 등의 대처를 하면 어렵지 않게 문제를 해결 할 수 있습니다.

저희 그랜드의원에서는 내시경 검사 중 산소발생기를 사용하여 수면내시경 중 저산소증 발생에 대해 대비하고 있으며, 내시경 검사 중은 물론, 내시경 검사 후 회복실에서도 산소포화도 모니터링을 하여 안전사고에 대해 철저히 대비하고 있어 안전한 내시경 검사를 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수면주사를 맞으면 중독이 되나요?

수면내시경 시에 많이 사용하는 프로포폴의 중독사례들이 언론에 보도되면서 중독에 대해서 걱정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수면 내시경은 대부분 10~15분 정도의 수면이 충분합니다. 이 정도의 수면 시간을 위해 사용하는 프로포폴의 용량은 매우 적으며 체내에서 수 분 내에 분해되어 사라지므로 심각한 부작용이나 중독 증상을 유발하지 않습니다.
또한 적정용량을 사용할 경우 흥분이나 환각작용이 없을 뿐만이 아니라 내시경을 위한 1회 사용으로 중독되는 경우는 단연코 없습니다.
편안한 내시경을 위하여 주사하는 수면 유도에 대해서는 전혀 걱정할 필요 업습니다.

검사 후 주의사항

  • 1

    검사 후 약 30분에서 1시간이면 일상생활과 식사가 가능하나 음식은 부드러운 음식으로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 2

    수면내시경을 한 당일에는 운전하시면 안되며 시험이나 중요한 업무는 미루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랜드 연합내과

강원도 춘천시 중앙로 68

주차장 오시는길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